3.5. 멀티 부팅 시스템에서 미리 파티션하기

디스크 파티션은 디스크를 여러 개의 조각으로 나누는 작업을 말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다른 조각과 독립적입니다. 비유 하자면 집에 벽을 놓는 것과 비슷합니다. 어떤 방에 가구를 놓는다고 해서 다른 방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시스템에 이미 다른 운영 체제 가 들어 있고 같은 디스크에 데비안 GNU/리눅스도 설치하려는 경우에는 디스크 파티션 분할을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데비안 GNU/리눅스은 Windows나 MacOS 파티션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다른 Unix 시스템과는 일부 파티션을 공유할 수도 가능 할지도 모르지만, 여기에서는 그것은 다루지 않습니다. 적어도 데비안 GNU/리눅스의 root에 사용할 전용 파티션이 필요합니다.

현재 파티션 상태는 Drive Setup, HD Toolkit이나 MacTools, 같은 현재의 OS에 대응한 파티션 도구를 이용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파티션 도구는 반드시 기존 파티션을 바꾸지 않고도 표시 기능이 있습니다.

이미 파일 시스템이 들어 있는 파티션을 바꾸면 보통 거기에 들어 있는 정보가 모두 망가집니다. 그러므로 파티션 작업을 하기 하기 전에 항상 백업을 만들어야 합니다. 집의 경우에 비유하자면, 벽을 옮기기 전에 모든 가구를 다른 곳에 옮겨 놓아야 가구가 망가지지 않을 겁니다.

컴퓨터에 두 개 이상의 하드 디스크가있는 경우 그 중 하나를 debian; 전용으로하면 좋을지도 모릅니다. 이렇게하면 설치 시스템 부팅하기 전에 파티션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에 포함된 파티션 프로그램이 이 일을 정확하게 해내줍니다.

컴퓨터에 하드 디스크가 1개 있고, 지금 운영 체제를 데비안 GNU/리눅스 GNU/Linux로 완전히 덮어 쓰려고 한다면, 설치 시스템을 부팅한 다음에 설치하는 과정에서 파티션을 할 수도 있습니다. (6.3.3절. “파티션하기 및 마운트 위치 선택”.) 하지만 설치 시스템을 테이프에서 부팅하거나 CD-ROM에서 부팅하거나 연결되어 있는 다른 컴퓨터에 있는 파일에서 부팅할 경우에만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하드 디스크에 부팅 파일을 넣고 같은 그 하드 디스크를 파티션해 버린다면, 기존에 있던 부팅 파일이 지워질 수밖에 없고, 반드시 한 번에 설치를 성공적으로 해야 좋을 것입니다. 최소한 이러한 경우, 원래 운영 체제의 설치 테이프나 CD처럼 컴퓨터를 복구할 방법을 가지고 있는 게 좋습니다.

이미 컴퓨터에 파티션이 여러 개 있고 그 일부를 지우거나 바꾸거나해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경우 데비안 GNU/리눅스 설치 프로그램의 파티션 프로그램에서 작업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 아래의 내용은 읽어 둡시다. 파티션에서 기존 파티션의 순서 때문에, 설치 전에 파티션 작업을 해야 한다 할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경우 중 아무것도 없으면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분할하고 데비안 GNU/리눅스에 파티션 가능한 공간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일부 파티션을 다른 OS에 사용하는 경우 파티션은 OS의 파티션 도구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데비안 GNU/리눅스 GNU/Linux의 파티션을 다른 OS의 도구로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도구로 만들어 보관하려는 OS의 파티션에만 합니다.

같은 컴퓨터에 여러 개의 OS를 설치하려는 경우, 데비안 GNU/리눅스을 설치하기 전에 다른 OS를 먼저 설치하고 둡시다. Windows 등의 다른 OS를 설치하면 데비안 GNU/리눅스을 시작하는 기능이 파괴되어 버리거나, 혹은 그 OS의 파티션이 아닌 파티션을 다시 포맷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동작은 복구할 수도 있고,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운영 체제를 먼저 설치하면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OpenFirmware에 데비안 GNU/리눅스 GNU/Linux을 자동으로 시작하려면 Linux 파티션을 다른 OS의 파티션 (특히 MacOS 부팅 파티션)보다 디스크의 위쪽에 둬야 합니다. 사전 파티션할 때 다음을 염두에 두고 봅시다. Linux용으로 사용 위치를 파티션이 들어갈 파티션을 다른 부팅 파티션보다 디스크 앞부분에 만들어야합니다 (Apple 디스크 드라이버 전용 작은 파티션은 부팅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위치에 파티션은 실제로 설치 때 데비안 GNU/리눅스 파티션 도구에서 제거하고 실제 Linux 파티션 바꿀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가 하나의 파티션이 하나(데스크톱 컴퓨터와 일반 설정)되어, 원래의 OS와 데비안 GNU/리눅스과 듀얼 부팅하려면 다음 단계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컴퓨터에 들어 있는 내용을 전부 백업하십시오.

  2. CD-ROM이나 테이프같은 원래 운영 체제의 설치 미디어에서 부팅하십시오. 맥오에스 CD에서 부팅할 때, CD에서 맥오에스 시스템을 시작하려면 부팅하는 동안 c 키를 누르고 있으십시오.

  3. 원래 운영 체제에 들어 있는 파티션 도구로 그 운영 체제용 시스템 파티션을 만드십시오. 데비안 GNU/리눅스 GNU/Linux로 사용할 위치에 파티션을 만들거나 빈 공간을 만들어 놓으십시오.

  4. 새 파티션에 원래 운영 체제를 설치하십시오.

  5. 새로 넣은 OS에서 다시 시작 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없으면 데비안 GNU/리눅스 설치 프로그램 부팅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6. 데비안 GNU/리눅스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데비안 GNU/리눅스 설치를 계속합니다.

3.5.1. 맥오에스/맥오에스X 파티션하기

맥오에스 CD의 Utilities 폴더에 Apple Drive Setup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 파티션을 조정하지 않고, 전체 디스크를 한 번에 파티션하는 데만 쓸 수 있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버 파티션은 Drive Setup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GNU/리눅스가 들어갈 위치에 공간을 차지하는 파티션을 만들도록 하십시오. 가능하면 디스크에서 첫번째에 놓으십시오. 파티션 종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GNU/Linux 설치 프로그램에서 나중에 그 파티션을 지워서 다른 파티션으로 바꾸게 됩니다.

맥오에스 9과 OS X을 모두 설치하려는 경우, OS 9과 OS X에 별도의 파티션을 만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같은 파티션에 설치하는 경우 Startup Disk를 이용해서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부팅). 부팅할 때는 두 시스템 사이에 하나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별도의 파티션을 이용하면, option 키를 부팅할 때 누르고 있으면 OS 9과 OS X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yaboot 부팅 메뉴에서도 별도 옵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Startup Disk는 다른 마운트 가능 파티션을 없애 버리기 때문에, GNU/리눅스가 부팅하는 데 문제가 생깁니다. OS 9과 OS X 파티션은 OS 9과 OS X 모두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GNU/리눅스는 UFS 파티션에 있는 정보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HFS+ (다른 말로 MacOS Extended) 파일 시스템은 지원합니다. OS X은 부팅 파티션에 이 두가지 중의 하나의 파일 시스템을 써야 합니다. 맥오에스 9은 HFS에 (다른 말로 MacOS Standard) 설치할 수도 있고 HFS+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맥오에스와 GNU/리눅스 시스템 사이에 정보를 공유하려면, 데이터 교환용 파티션을 만드는 게 편리합니다. HFS, HFS+와 MS-DOS FAT 파티션은 맥오에스와 리눅스 모두에서 지원합니다.